본문바로가기
메뉴바로가기
감사와 사라이 넘치는 행복한 유치원 우리 아이가 바르고 착하게 그리고 꿈을 가진 아이로 자랄 수 있는 곳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부속유치원

HOME 교육과정 특색활동

특색활동

대학교와의 연계활동

직업인터뷰
  • 기독교 신앙에 기초한 혜천유치원으로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와의 다양한 연계활동을 통하여 구체적 체험을 통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
  • 직업인터뷰를 통해 대학교내의 여러 학과들과 협력한 직업인터뷰를 통해 긍정적인 꿈 가지기, 전문가와의 면담시 질문목록 작성하기, 인터뷰하기를 통한 창의성 함양 교육
  • 직업인터뷰 질문목록 작성하기
  • 직업 인터뷰 준비하기
  • 직업 인터뷰(목사님)
  • 직업 인터뷰(간호과)
  • 직업인터뷰 (치위생과)
  • 직업인터뷰 (음악가)
  • 직업인터뷰 (소방관)
  • 직업 인터뷰 회상하기
안전교육
  • 관내소방서와 협력하여 소방안전교육실시, 지진대피훈련, 생존수영 등 안전생활 습관화
  • 화재대피 안전교육
  • 화재예방교육
  • 지진대피훈련
  • 셍존수영
건강교육
  • 치위생과와 협력하여 구강교육 실시-치위생과 구강보건센터 견학, 보건실과 협력하여 유아의 신체발달 검진 실시, 건강교육을 통해 내 몸의 소중함 알기
  • 치위생과 구강교육 1
  • 치위생과 구강교육 2
  • 치위생과 구강보건센터 견학
  • 보건실 신체발달 검진
요리실습
  • 식품조리계열 및 식품영역학과와 협력하여 다양한 요리활동 경험, 요리활동을 통해 영양교육 및 바람직한 식습관 형성
  • 케이크 만들기
  • 쿠키 만들기
  • 쿠키 만들기
  • 쿠키 만들기
도서관 견학
  • 대전과학기술대학교 도서관 견학 및 체험 활동 경험, 도서관 및 공공장소에서의 예절 교육
  • 도서관 견학
  • 도서관 견학
  • 도서관 견학
  • 도서관 견학

자연친화 바깥놀이 활동

바깥놀이 및 산책
  •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교내 조경시설을 활용하여 바깥놀이 활성화(기초체력 향상 및 과학적 탐구태도 증진)
  • 산책(학급별로 5개의 산책 코스 이름 정하기를 통한 창의성 교육 실시, 산책활동을 통해 사계절의 변화를 관찰하고 다양한 자연생태활동 실시, 산책을 통해 건강 증진 및 자연과 친해지기)
  • 여름
  • 가을
  • 겨울
나의 나무 관찰하기
  • 나의 나무를 정하여 이름표를 달고 1년 동안 지속적으로 나무 관찰하기, 나의 나무에게 긍정적인 표현하기, 나무에게 사랑한다고 말하기, 나무 주변 쓰레기 줍기
  • 나의 나무 이름표 달기
  • 나의 나무에게 긍정적인 표현하기
  • 나무 관찰하기
  • 나무 주변 쓰레기 줍기
텃밭가꾸기
  • 다양한 채소 심고 가꾸기-감자, 고추, 토마토, 가지, 고구마 등, 씨앗․모종이 잘 자라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기-마음과 정성을 다해 가꾸기․물주기 등
  • 다양한 채소 심기
  • 텃밭가꾸기
  • 작물 수확하기
  • 작물 수확하기
다양한 운동
  • 줄놀이, 자전거타기, 축구, 농구, 줄넘기 등 을 통한 체력 증진
  • 줄놀이
  • 축구
  • 줄넘기
  • 농구

실천중심 인성교육

  •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가 추진한 인성 우수유치원 선정
  • 2013년/2014년‘바른 인성 우수 유치원 2차년도/3차년도 지속 운영' 심사에 통과
  •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을 중시하는 인성교육을 통하여 유아가 올바른 생활습관을 형성하고
    이와 더불어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태도형성
  • 생활주제와 연계한 통합적 교육과정 속에 인성의 덕목들을 접목하여 교육과정을 통한
    실생활에서의 인성교육 실시
  • 인성덕목실천(배려, 존중, 협력, 나눔, 질서, 효, 경청, 갈등해결, 감사, 사랑)
    • 2012학년도 중점 덕목: 친구ㆍ가족ㆍ이웃ㆍ자연에 대한 배려,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
      귀 기울여 듣는 경청
    • 2013학년도 중점 덕목: 작은 일에도 기쁨이 넘치는 감사, 친구ㆍ가족ㆍ이웃ㆍ자연에 대한 사랑
    • 2014학년도 중점 덕목: 학급 간 교류를 통한 배려 및 협력
  • 전통놀이를 통한 인성교육(각 연령의 발달에 적합한 전통놀이를 선정하여 연중 실시, 우리나라 전통 놀이의 유래 및 가치, 놀이방법 이해를 통한 전통문화교육 실시, 전통놀이를 통해 협력, 배려, 효의 덕목 실천)
  • 전통놀이를 통한 인성교육
  • 통놀이를 통한 인성교육

독서를 통한 인성교육

  • 연령별 아침독서운동을 통해 지속적인 독서 습관 형성 및 올바른 인성 함양
  • 만3세: 책과 친구하기
  • 만4세: 동화로 여는 아침
  • 만5세: 10분 책사랑
  •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
  • 독서를 통한 인성교육

바깥놀이를 통한 인성교육

  • 매일 1시간 바깥놀이를 통해 사계절의 변화 이해 및 감상하기,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하여 정서적 안정감과 심미감 형성
  • 바깥놀이를 통한 인성교육
  • 바깥놀이를 통한 인성교육

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

  • 경로당을 방문하여 할머니, 할아버니께 노래불러드리기, 어깨 주물러 드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효를 실천하고 어른을 공경하고 존중하는 태도 형성, 대전과학기술대학교 유아교육과와 연계하여 다양한 인성동화 들려주기 활동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
  • 경로당 방문
  • 경로당 방문